변화의 주창자

정보관리기술사 Solution Consulting 정리 본문

교육,공부/기타

정보관리기술사 Solution Consulting 정리

allsolution allsolution 2009. 5. 24. 23:08

 

기술사의 자질이란

 정보관리 기술사, 지아이에스 대표이사 : 여호영

 

 

<기술사를 따야 할 blueprint가 있어야 한다>

기술사는 기술사라는 Loyal family를 얻게 된다. 기술고시로 사무관 되는 것은 정년퇴임이 있지만 기술사는 정년퇴임이 없다. 명함에 들어간다. (이건 지금 나에겐 별 관심 없는 것들)

내 인생에 기술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라.

 

<배움과 문제 해결>

-       우리는 범위를 가지고 시험 보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배움의 한계를 가지며 문제해결 능력에 큰 부족함을 가지고 있다.

-       문제는 해결을 포함하고 있다. 문제가 닥쳤을 때 해결점을 찾는 것은 또 하나의 도전이자 기쁨일 수가 있다.

-       멍에는 삶에 무게를 주어 급류에도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역 발상을 갖아보자.

 

<Core Triangle>

-       업무와 공부를 동일시 해라
방법은 가까이 있다. 현업에서 수검준비를 이룰 방법이 많이 있다.
보고서작성, 회의내용정리, e-mail할 때 워드를 사용하지 말고 직접 쓰는 방법을 사용하라
.
전화 시에도 요지를 정리해서 요지중심의 통화를 하고 상대방의 이야기 듣기를 문제 이해관점에서 접근해보자
.
편집의 가능성을 배제함으로 순간적으로 한번 생각해보고 목록화해서 즉각 발전시키는 연습이 될 것이다.

-       경영과 IT를 같이 봐라
IT
가 돈이 될 때까지 생각하라. 돈이 되지 않는 IT기술은 없어질 것이다.

-       현장과 이론을 하나로 봐라
이론은 넘쳐난다. 현장에 멀리 떨어진 이론은 의미가 없어진다. 이론이 뒷받침되어야 현장을 제대로 이해 할 수 있고 이는 답안작성의 방법이기도 하다.

* 기술사 수검의 mechanism: 주관식이기 때문에 답으로 그 사람의 수준을 바로 알 수 있다.

* 지식, 업무는 구성이 있다. 분석해 잘 구성이루는 것이 능력이다. 복잡한 것을 복잡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구성을 이루는 것이다. (Separate of Concern)

 

<기술사의 혜택>

-       다른 회사 옮기는 것

n  직원: PM, 감리회사 직원 등을 맡게 된다.

n  컨설턴트: ISM, BPM, BSC

-       회사 차리거나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

n  컨설팅회사, 감리회사 기술사5명 모이면 회사 차릴 수 있음

 

기술사 수검 준비 전략

 87회 전자계산조직응용1차 합격자 여호영

 

<기술사 준비 TIP>

l  공부가 잘 되는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을 지키라. – 저녁에는 일과 후 피로로 졸기 일수여서 새벽에 공부했다.

l  Group study해서 자료를 정제화 극대화 하고 개인적으로 Subnote를 만든다.
 
자기만 아는 자료는 검증이 안 된다.

l  Group member가 중요하다. 함께 “object”(자료정리)의 원 소스를 찾아서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든다.

l  Group study시에 출석체크 기능을 활용하여 동기유발을 했다. “나 오늘 x시간 x, x, x를 공부했다.” -> 이거 쓰기 위해 공부하는 날도 있었다.

l  내용을 이해하면서 외우는 방향으로 하라. 뜻을 모르면 아무 소용이 없다. 잡지 내용을 많이 읽어 최신 동향을 인식하자.

l  공부 순서:
object암기+이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à
기출문제 풀기 모르는 문제 알 때까지 다시 정리
(
문제 풀 때 여러 object convergence하고 실무 응용방안을 항상 고민해라)

 

<자료참고경로>

인터넷 : itfind, google, wiki, 네이버, 각종협회,

(해당솔루션 보유한)벤더 홈페이지: 표준제안서, 구성도, 구축사례, 기술문서

잡지: 경영과컴퓨터, 온더넷,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전자신문, 정보과학지등 논문

 

기술사 학습방향

지아이에서 메니져 : 김장환

 

<정보>

응시자: 800~1000

합격자: 30~40

시험횟수: 1년에 2회 시험

 

취득 목표: 1 6개월 ~ 2

첫 시험치기 4개월 전에 시작하라

가격: PCW과정(토요일 강의, 모의고사, 기술사 멘토링) - 6개월 과정: 181,8000

 

 

<학습법>

1.     출퇴근 시간 활용

2.     업무내용 수기로 작성

3.     많이 읽고 속독으로 반복하여 여러 번 읽기
많이 생각하고 사소한 부분까지도 생각해라, 사건에 대해 기술사 object와 연관해서 고민하라
많이 고민하라

 

<PCW과정>

-       토요일 09~22

n  9:00~13:00: 교육

n  14:00~18:00: 기술사에게 멘토링 받기

n  18:00~22:00: 스터디그룹 스터디

-       평일

n  온라인강의

 

 

 

l  내인생의 기술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나는 많은 사람이 행복해 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교육을 통한 기술전파 및 좋은(옳은)가치 공유를 이루기 원한다.

내 기술이 한곳에 편향되어 있다면 많은 사람에게 전파될만한 관점을 가지지 못할 것이고 좋은 서비스도 만들기 힘들다.

기술사 시험 도전 자체가 정보처리의 전 분야에 대한 기술을 이해하고 각 영역의 정보의 convergence를 이루어 가치 극대화 할 수 있는 view를 갖도록 할 것이다.

진리는 아마도 가까이 있고 단순할지도 모른다. 다만 내 경험이 부족하여 복잡하게 접근하고 어렵게 하다 포기하는 것일 것이다. 새로운 관점을 갖기 전에 변혁은 불가능 하다. 기술사 공부하는 것의 가치는 충분히 있고 도전했다면 성취할 때까지 열심을 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l  기술사 시험 road map

-       현재 기술사 수검의 한계:
기술사 시험 기본자질과 학습 극대화는 업무와 연결될 때 이루어 진다고 보여지고 회사에서 방법론 혹은 품질관련 일을 하는 것을 우선 목표로 둔다.

-       큰 사이트 경험 우선:
큰 사이트에서의 경험은 다양한 기법 및 문제와의 접점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음으로 대기업에 입사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드는 것이 중요

-       다양한 교육과 기술 커뮤니티 활동, 경력 쌓기:
현재 대기업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은 50%, 내 삶의 유휴시간이 길어지는 것도 문제가 있다. 다양한 교육과, 커뮤니티 활동, 가능하면 큰 프로젝트 참여를 한다.

-       글쓰기 능력과 펜으로 쓰기 연습, 펜 글씨 연습
편집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생각을 일목요연 하게 정리하는 연습을 하기 위해 펜으로 글 쓰기를 하고 글씨체 교정을 위해 펜 글씨 연습을 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