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주창자

Architecture에 대문자I는 없다. (There Is No I in Architecture) 본문

교육,공부/SW Architecture

Architecture에 대문자I는 없다. (There Is No I in Architecture)

allsolution allsolution 2009. 7. 7. 21:3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분명 Architecture에 ‘i’가 있다라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그 자신에만 집중하는 것으로 불리는 대문자 ‘I’, 가 아니다. 소문자가 단어 안에서 깔끔하게 딱 맞는다. 오직 소문자 만이 되는 이유는 적절한 단어와 소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이 말이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인 우리에게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우리의 자아는 우리 자신의 최악의 적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람은 아키텍트를 경험하지 못해왔다.

  • 그들이 고객보다 요구사항을 더 잘 이애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 개발자를 그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고용한 자원으로 보는 사람
  • 그들의 아이디어가 도전 받거나 다른 이의 아이디어에 무시당할 때 방어적인 사람

나는 모든 경험 있는 아키텍트가 위의 함정 중 최소 한가지에는 실패한 적이 있을 것이라 추측한다. 나도 그런 함정에 실패한 적이 있고 내 실수를 통해 아픈 교훈을 얻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 우리는 성공해 왔다.
    성공과 경험은 자기만족감을 형성시키고 우리로 아키텍트가 되도록 한다. 성공은 더 큰 프로젝트로 인도한다. 자기만족과 오만함 사이에는 고속도로가 있다. 몇몇의 지점에서 프로젝트는 우리 개개인의 능력보다 크다. 오만함은 우리가 그 선을 넘지만 아직 그것을 모를 때 몰래 들어온다.
  • 사람들은 우리를 존경한다.
    어려운 설계의문들은 중요한 안전망을 제공한다. 우리 자신의 방어기재, 오만, 경험의 강조는 설계 의문들을 잃어버리는 결과가 될 수 있다.
  • 우리는 사람이다.
    아키텍트들은 각 설계로 그들 자신을 나타낸다. 그래서 당신의 만들어 낸 것에 대한 비판은 당신의 비판처럼 느껴진다. 방어기재는 쉽게 나타나지만 이를 그만두기를 배우는 것은 힘들다. 우리 성취감에 자신감을 얻기란 쉽지만 우리 한계를 의식적인 노력 없이 인식하기란 어렵다.


이를 피할 방법은 무엇인가?

  • 요구사항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옳고 완벽한 요구사항으로 되어있는 모든 아키텍처는 좋은 것이다. 각 요구사항이 제공하는 비즈니스 가치의 이해를 하기위해 고객과 가까이 일하라. 아키텍처를 당신이 이끌려 하지 말고 요구사항이 하도록 하라. 당신은 최선을 다해 그들의 필요를 섬겨야 한다.
  • 팀에 집중하라
    팀은 자원이 아니다. 그들은 당신의 설계 협력자이자 당신의 안전망이다. 진가를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은 보잘것없는 안전망을 만든다. 아키텍처는 팀의 것이지 당신 혼자의 것이 아니다. 당신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모든 사람이 힘써 함께 이끈다. 당신은 그들이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 이상으로 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 당신의 업무를 점검하라.
    모형은 아키텍처가 아니다. 이것은 아키텍처가 동작하는 방법에 대한 당신의 이해일 뿐이다. 프로젝트 아키텍처가 각 요구사항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검증하는 테스트 항목을 정하기 위해 당신의 팀과 함께 일하라.
  • 당신을 돌아봐라
    우리 대부분은 우리 일을 방어하고, 이기적인 관심에 집중하고,  우리자신을 방안에서 가장 영리한 사람으로 여기는 우리의 본능과 싸운다. 압력은 표면에서 이러한 경향을 밀어낸다. 매일 몇 분 동안 당신의 반응에 심사 숙고해라. 당신은 모든 사람의 아이디어에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존경과 인정을 주었나? 당신은 선의의 참여에 부정적으로 대하지는 않았는가? 당신은 누군가가 당신의 접근방법에 왜 불응했는지 정말로 이해했는가?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 architecture 의 ‘I’를 제거해라. 이는 전적으로 당신의 실패인 실패의 공통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Written By Dave Quick
Dave Quick은 Thoughtful Arts의 소유주이자 수석 아키텍트, 관리인, 그리고 유일한 직원이다. Thoughtful Arts는 음악가들을 위한 off-the-shelf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음악이나 예술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의 소프트웨어 디자인 자문을 하기도 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